들어가면서


Swift 는 open source 입니다.

아주 접근이 쉬운 혜자 언어죠.


그런데_말입니다.png

그런데 말입니다.

이 오픈소스 코드를 웹상에서 뜯어보려면.. 정말 엄청 힘들고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특정한 자료구조, 기능이 궁금한데 하나의 메소드 안에서 다른 여러 메소들이 중첩으로 사용되고 있고.. 여러 프로토콜을 준수하고.. 프로토콜 메소드도 사용하고..


이걸 정말 하나하나 웹상에서 찾아가면서 혹은 로컬에서 해당 swift 파일을 열어서 뜯어보기란 불가능하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 Swift 를 빌드하여 xcode로 열어 뜯어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Swift 빌드

macOS 기준 셋팅 방법임!
다른 OS 는 이곳 가이드를 참조해야함.


Swift 는 여러 OS, Architecture 를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여러 환경에 맞춰 빌드를 할 수 있도록 빌드 스크립트를 제공해준다.

다만 빌드에 필요한 Swift의 Dependency와 컴파일 툴은 직접 설치해야한다.

하나씩 해보자!


준비물

  1. python 3
  2. Git 2.x
  3. 디스크 용량 5GB ~ 70 GB (나는 빌드 후 65GB 사용중이다.)
  4. 시간… 빌드하는데 20 ~ 30분 정도 걸림
  5. CMake, Ninja

이중 CMakeNinja 는 아래와 같은 명령어로 설치 가능.

brew install cmake ninja

만약 swift 오픈소스에 기여할 목적이라면 또 다르게 셋팅을 해줘야함. 이곳 가이드를 참조.


프로젝트 받기


준비를 다 했으니 Swift와 필요한 Dependency들을 받아보자.


mkdir swift-project
cd swift-project

적당한 곳에 swift-project 폴더를 만들고 들어가주자.


git clone https://github.com/apple/swift.git swift
cd swift
utils/update-checkout --clone

그리고 swift를 클론한 후 utils/update-checkout --clone 명령어로 Dependency들을 클론해주자.


그 후

ls ..

명령어로 상위 폴더에 받아진 Dependency를 확인해보면


terminal_ls.png

이런식으로 많은 파일들이 받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다음

utils/build-script --skip-build-benchmarks \
  --skip-ios --skip-watchos --skip-tvos --swift-darwin-supported-archs "$(uname -m)" \
  --release-debuginfo --swift-disable-dead-stripping

이 명령어로 ToolChain 을 만들어주고


utils/build-script --swift-darwin-supported-archs "$(uname -m)" --xcode --clean

이 명령어로 xcodeproj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그 다음 swift-project 폴더안에 생성된

build -> Xcode-MinSizeRelAssert -> swift-macosx-arm64 -> stlib 에서 xcodeproj를 열어주면 된다.


그러면 이렇게 swift source 파일들을 볼 수 있다.

sources.png

빨간색으로 되어있는 파일들은 .gyb 확장자를 가진 녀석들인데..

Swift team 에서 빌드 시 노가다를 줄이려고 이런 확장자를 사용한 것이라고 한다.

https://forums.swift.org/t/what-are-swift-gyb-files/303


근데 얘는 빌드를 하는지 잘 모르겠다..

일단 깃헙에서 보는걸로..ㅜ


아무튼 여기까지 했으면 이제 소스 파일들을 jump to definition 으로 뜯어볼 수 있다!!

jumpToDefinition.png

👍👍👍👍


디버그

추가로 Swift를 디버그하면서 테스팅을 하려면 추가적인 셋팅이 필요하다.

이곳에서 Using Ninja with Xcode 섹션에 ‘Create an empty Xcode project in the workspace, using the External Build System template.’ 이 파트부터 따라하면 된다.


나는 일단 소스코드를 둘러보는 것이 목표였기에 이 정도로만 셋팅을 했다!